신드라 템트리 가성비 좋은 생존빌드 추천
신드라는 미드 챔피언입니다. 강력한 딜이 주특기인 어둠의 여제입니다. 기본스킨은 뿔때문에 그런지 상당히 안이쁩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로 나온 별수호자는 상당히 이뻐서 저도 지금 살까말까 매우 고민중에 있는 스킨입니다. 신드라 템트리 를 올릴때 대개는 주문력위주로 하는걸 많이 보셨을겁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신드라는 그냥 있어도 쎕니다. 하지만 이 강함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신드라 본체가 '살아야'합니다. 살아있어야 스킬을 쓰든 평타를 치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챔피언에게 다 해당되는 부분이겠지만 신드라처럼 몸이 약하고 딜이 강력한 챔피언들은 생존율만 보장되도 큰 화력을 담당해낼수 있기 때문에 신드라 템트리 역시 생존빌드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제가 생각하는 빌드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천사의 지팡이 : 의외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신드라는 Q스킬을 평타처럼 자주 사용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스킬빌드 역시 Q선마로 가줘야 합니다. 하지만 스킬을 계속 쓴다는 것은 마나를 계속 소모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마나소모에 대한 대비를 해줘야 하며 여기에 가장 적합한 아이템은 대천사의 지팡이만한게 없습니다. 또한 대천사의 지팡이는 마나 뿐만이 아니라 마나의 일정 %또한 주문력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주문력까지 덤으로 얻어갈 수 있으며 나중에 대천사의 포옹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면 보호막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뚜벅이 챔피언인 신드라에게 생존기를 안겨주게 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신드라같은 딜이 강력하고 물몸인 챔피언들은 생존기 위주의 빌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신드라에게 그런 빌드의 제일 첫번째 코어템은 대천사의 지팡이가 적격입니다. 큐를 아무리 써도 써도 닳아지지 않는 마나가 필요한 신드라에게는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헤르메스의 신발 : 마관신이 아닌 헤르메스를 신는 이유는 역시나 생존율 때문입니다. 마력관통 15??? 그까짓거 신드라에게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입니다. 따라서 기절 공포 속박 등의 CC기를 빠르게 빠져나올수 있는 헤르메스의 신발이 오히려 신드라에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렐로노미콘 : 모든 마법 챔피언들에게 누구에게나 언제나처럼 소중한 아이템입니다. 신드라의 큐스킬을 자주 사용하기 위해서 재사용대기시간 감소를 40%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군다나 마나를 400이나 올려주기 때문에 대천사의 포옹으로 변했을때 보호막에도 큰 역할을 하며 주문력 또한 100이라는 세자리수의 큰 능력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대천사의 지팡이로 부족한 마나와 생존기를 얻었다면 모렐로노미콘으로 안정적인 쿨타임과 강력한 딜을 얻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대천사의 지팡이 헤르메스의 신발 모렐로노미콘 이렇게 3가지가 있으면 기본세팅은 완료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 리그오브레전드의 대표적인 생존기 아이템입니다. 대천사의 포옹으로 보호막을 사용하여 적의 공격을 막고 싸우다가 안되겠다 싶으면 존야를 씁니다. 존야까지 올렸을 경우에는 쿨타임도 이미 30%이며 여기까지 올리는동안 큐정도는 이미 선마가 되었을겁니다. 그럼 존야가 풀리자마자 큐를 넣고 E스킬로 스턴을 걸어서 공격해서 마무리하거나 혹은 도망가는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마법 챔피언들의 대표적인 생존기인 존야도 역시나 신드라 템트리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존야는 주문력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까지 있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아이템입니다.
밴시의 장막 : 역시나 생존기입니다. 대천사의 포옹, 존야의 모래시계, 밴시의 장막 이렇게 3종세트 생존기를 구비하신다면 1대1에서 크게 걱정할 일 없이 싸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상대가 탱이라고 해도 마저를 집중적으로 올리지 않은 이상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더구나 밴시는 자동으로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딱히 컨트롤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킬하나를 막아주는 건 굉장히 큰 메리트가 있으며 밴시를 가는 또다른 이유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밴시까지 올려줌으로 해서 비로소 쿨타임 40%를 채우게 됩니다. 또한 밴시에는 주문력도 붙어있고 적지만 마법저항력까지 있기 때문에 공격이든 방어에든 이리저리 좋은 아이템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신드라는 딜이 강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이렇게 생존빌드로 운영하더라도 강합니다. 아군 탱커 바로 뒤에서 열심히 누커로 딜을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물몸이기 때문에 일점사 당할 확률이 높아 생존빌드로 가는 것이 매우 효율적입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 마지막 최종템으로 올려줍니다. 이미 생존기는 3개나 모은 상황이기 때문에 마지막은 그동안 약간은 아쉬웠던 딜에 몽땅 투자해줍니다. 다른 템은 제치고 라바돈을 가는 이유는 기본효과로 주문력 35%를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신드라의 콤보라고 할수 있는 q-w가 엄청 강한 딜을 보여주게 됩니다. 최종템을 라바돈으로 한다면 아마 적들은 피하기 급급할겁니다. 누가 감히 1대1로 싸우려고 하지 않을 겁니다.
다음은 스킬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드라 템트리 에서 스킬빌드 역시나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데 무조건 큐선마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광역스킬이면서 딜량도 좋고 쿨타임도 비교적 적은 스킬이기 때문에 빠르게 선마해주시면 거의 무한으로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신드라는 패시브 스킬이 상당히 좋은 챔피언입니다. 예전에 하이머딩거 포스팅을 할때 하이머딩거 패시브는 고작 포탑 근처에서 이동속도 20늘어나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어서 별로라고 말씀드린적이 있었는데 신드라의 패시브는 어떻게 봐도 정말 좋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월(패시브) : 스킬을 끝까지 올리면 추가 효과가 부여됩니다. 어둠 구체(Q)는 구체의 지속시간이 8초로 늘어납니다. 의지의 힘(W)은 2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적군와해(E)는 스킬 적용 범위 폭이 50% 증가합니다. 풀려난 힘(R)은 사거리가 75 증가합니다. 어떤 스킬을 마스터 하더라도 더 없이 좋습니다. 구체의 지속시간이 늘어난다는 건 궁극기 사용시 좀 더 하나라도 구체를 깔 수 있어서 더 많은 딜을 낼수 있다는 것이며 적군와해(E) 스킬범위가 늘어나면 위급할 때 그만큼 더 많은 적을 뒤로 밀리게 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의 사거리 증가는 킬을 하느냐 마느냐를 결정할 수 있으며 의지의 힘(W) 추가 피해는 상대방에게 압도적인 힘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어둠구체(Q) : 신드라가 구체를 만들어내 마법 피해를 줍니다. 구체는 제자리에 유지되며 w스킬로 조종가능 하고 궁극기 사용시에도 사용됩니다. 50/95/140/185/230(+65%주문력)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신드라의 선마 스킬이며 5렙달성시 6초였던 구체지속시간이 8초로 늘어나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하게 플레이할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의지의 힘(W) : 두번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며 첫번째 사용시 어둠구체 혹은 적 미니언을 잡습니다. 또한 하이머딩거 포탑도 잡습니다. 심지어는 궁포탑까지 잡습니다!!! 상당히 사기스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두번째 사용시에는 원하는 곳에 던져버립니다. 이때 부딪힌 적이나 미니언은 70/110/150/190/230(+70%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25/30/35/40/45%의 둔화 효과를 받습니다. 또한 무빙이 가능한 스킬이기 때문에 이동하면서 사용할수 있어서 상당히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적군와해(E) : 신드라의 CC기 스킬이면서 도주기라고 해도 맞는말입니다. 일단 어둠구체와 적들을 뒤로 밀어냅니다. 도주할때 좋은 스킬입니다. 또는 역으로 우리쪽 포탑으로 적을 당구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둠구체를 먼저 꺼낸후에 사용하게 되면 어둠구체를 맞은 적은 기절당하기 때문에 CC기를 줄수도 있습니다. 기절시간은 1.5초 입ㄴ니다. 응용하자면 구체를 여러개 깔고 그 뒤에서 바로 스킬을 사용하면 다수의 적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구체를 깔기보다는 구체로 피해를 주는 것이 조금더 현명하기 때문입니다.
풀려난 힘(R) : 신드라가 어둠구체 3개를 적에게 던집니다. 만약 깔려있는 구체가 있다면 최대 4개까지 같이 던집니다. 그렇게 되면 최대 7개의 구체가 타겟팅된 적 챔피언에게 던져지는데 구체 하나당 피해량은 90/135/180(+20%주문력)이기 때문에 아주그냥 장난이 아닙니다. 2레벨만 찍고 던져도 한개당 150정도되는 피해를 7발을 맞기 때문에 그대로 삭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드라를 만났을 때 상대팀이 마저템을 가는 주된 이유입니다. 오늘도 소환사의 협곡에서 승리하시길 바라며 신드라 템트리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