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토체스 10.11 패치 내가 생각하는 4가지 방향
정말 아쉽게도 이번 롤토체스 10.10 패치에서 리롤덱에 별로 피해가 없습니다. 레벨올리는 모든 게임이라면 당연히 고렙을 목표로 하고 더 강력한 유닛을 뽑기 위해 달리는 것이 정상인데 어째 롤토체스는 거꾸로 가는게 안타깝습니다. 이제는 1코 3성 없이는 순방도 힘든 시대가 되어 매우 안타깝네요. 그래서 제발 라이엇이 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롤토체스 10.11 패치에 대한 소망을 적어 봅니다. 예전에 아이온 망할때도 분을 토하며 열심히 썼었는데 그때 생각나네요.
3성작은 애초에 어려운것이어야 한다.
대부분의 유닛들은 2성들의 싸움입니다. 3성을 뽑으면 강력함을 필두로 이길수 있게 하는 것이 당연하지요. 여러분이 그토록 바라는 이렐리아 3성, 징크스 3성, 진3성, 초가스 3성 등등.. 이런애들 3성 뜨면 아주 그냥 쾌감 작살나지요?? 3성이란 그런것이어야 합니다. 물론 1코 3성이 그런 쾌감을 가질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지금은 1코 3성 만들기가 너무너무 쉽습니다. 레벨별 1코 뜨는 확률을 확~~올렸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는 것은 역으로 말하면 4코 5코 2성으로 승부보기 위해 렙업달리면 피관리가 안되서 빨리 죽는다는 뜻입니다.
1코 3성은 고코스트 2성을 조금 늦게 가져가는 대신 중후반까지 강력한 힘을 갖게 해주는 것이 전략입니다. 반대로 패스트 렙업으로 고코2성을 뽑는다는 건 그전에 1코 3성 하려는 사람들 피를 말려 죽이겠다는 전략이죠. 이런 밸런스가 이번 10.10 패치에서는 깨져버린 느낌입니다. 1코 3성을 뽑고 제대로 풀템을 주면 나머지 고코스트 유닛들은 그저 거들뿐이지요.
1코스트 유닛들은 더 강하게 하고, 확률은 더 줄여야 한다.
트페,자야를 너프했던데(물론 아직도 쓸만하지만) 그렇게 하기보다 오히려 3성일때 강하게 해주고 1코 나오는 확률을 줄여야 가치에 대한 등가교환이 가능해집니다. 낮은 레벨에서 돈모으며 굴리겠다는건 그만큼 자신의 피통을 깎는 일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나올 확률도 적기에 일종의 도박을 거는 수입니다. 도박은 당연히 쪽박 아니면 대박이 되어야지요. 못띄우면 그대로 8등 박는거고 띄우면 1등까지도 노려보게 해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확률이 너무 높으니 개나소나 그냥 3라운드에서는 5렙유지하면서 돈 모읍니다. 굳이 3성작 생각없이 나올때만 생각없이 집어줘도 최소한 1개정도는 만들수가 있지요. 그러니 다들 1코 3성에 목을메게 되고 고코유닛들의 확률은 너프 또는 동일하기 때문에 굳이 렙업치면서 달릴 이유가 없는겁니다.
다양성이 사라지는 롤토체스.. 너무 아쉽다.
따라서 확률을 다시 이전처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낮은 확률임에도 불구하고 3성작을 하겠다라는 고위험성 전략으로 갈 것인지, 무난하게 렙업타면서 2성따리들 모아가며 4코,5코 2성을 노릴 것인지의 전략이 반반씩 가야 게임도 재미가 있는건데 다들 죽치고 앉아서 1코만 주구장창 돌리고 있으니 이게 무슨 게임입니까. 물론 라이엇에서도 이같은 부분을 생각 안한건 아닙니다. 그러니 자야, 트페, 뽀삐 너프했겠지요. 하지만 정말 중요한건 챔피언 능력치 너프가 아니라 확률을 낮춰야 한다는 겁니다. 능력치 낮춰봐야 뭐합니까 어차피 3성작 하기 쉬운데요. 오히려 능력치는 버프를 시켜주고 확률을 확 낮춰야 떴을때 대박소리를 듣지요. 요즘 대학교 진학한다고 공부 잘한다소리 들을 수 있나요?? 아니죠. 대학교 엄청 많은데요 머. 개나소나 대학교 가잖아요. 근대 예전에 50,60년대만 해도 대학가는거 자체가 지식계층이었지요. 그런것처럼 이제는 다들 3성작을 하기 때문에 1코 3성없이 5라운드 이후의 후반을 버틴다는건 힘듭니다. 그렇다고 렙업치고 막달려도 4코 3성 하기 힘들어요.
아이템 리뉴얼을 통해 다양한 아이템이 사용되어야 한다.
10.10 패치에서 죽검이 눈에 띄게 좋아지면서 이제 세상은 大죽검시대가 되었는데요. 잘 안쓰이는 아이템들, 이를 테면 침묵의 장막, 즈롯등등 이런 아이템에 대해서도 리뉴얼이 필요합니다. 이제는 템이 정해져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지요. AD는 피바, 죽검, 인피, 가엔 이런식이고 AP는 보건, 라바돈, 이온정도입니다. 거의 정해져있다보니 막상 아이템의 개수는 정말많지만 원하는 아이템은 한정되어 있지요. 사실 기물이든 템이든 판마다 신의 선택을 받는 축복받은 1인은 항상 존재합니다. 더 중요한건 항상 나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렇다할지라도 비벼볼수있을만큼 비주류 아이템들의 추가능력치들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냥 쓰레기 만들듯 딱히 만들거 없으니까 만드는거 말고, 정말 필요해서 만드는 상황이 오면 좋겠습니다. 롤토체스 10.11에서는 이런부분들이 꼭 반영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