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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10.9 패치 싸움꾼 총잡이 관점에서 써봅니다

마트직원 2020. 4. 29. 17:50

안녕하세요 길고긴 플레터널을 싸움꾼 총잡이로 뚫고 다이아3까지 올라온 마트직원입니다. 드디어 4월 29일 오늘 롤토체스 10.9 패치가 됐는데요. 싸움꾼 총잡이 관점에서 앞으로의 방향을 짚어볼까 합니다. 싸총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싸움꾼

시너지변화부터 살펴볼께요. 싸움꾼은 기존 300/700 에서 350/65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4싸움꾼이 너프되었다는점에서 싸움꾼은 너프라고 볼 수 있겠네요. 2싸움꾼은 상향이지만 싸움꾼 총잡이는 8렙기준 4싸움꾼 4총잡이 2시공간이 되기 때문에 큰틀에서 볼때는 너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50정도 차이면 그렇게 큰 너프는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총잡이

총잡이는 기존 추가타격 3/6 에서 3/5로 줄었습니다만, 이정도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5명한테만 뿌려도 후반 8vs8 전투에서 충분히 좋거든요.어차피 징크스가 변신을 했을경우 2명은 없어진 상태인데 그렇게 되면 6타든 5타든 큰 차이는 없어요. 총잡이 시너지의 추가타격은 빠르게 적을 줄여주는 컨셉인데 만약 진짜로 작정하고 너프했다면 2/4로 했어야 진짜 너프입니다. 3/5정도는 애교예요. 따라서 시너지 상으로 싸움꾼 총잡이는 너프는 너프지만 크게 너프되지는 않았기에 다행입니다.

시공간

4싸움꾼 4총잡이를 하게되면 블츠 이즈리얼로 2시공간이 보너스로 얻어지는데요. 이게 은근히 총잡이딜에 힘을 실어주는거 아실겁니다. 그런데 이번에 시공간이 단순수치변경이 아닌 메커니즘 자체가 변경되었어요. 이제는 기존 4초마다 15%/35%/65%가 아닌, 무조건 15% 고정이지만 8초/4초/2초 이렇게 바꼈고 정말 중요한 또한가지는 시작후 4초가 지나서 발동이 아니라 전투시작과 동시에 일단 15% 받고 시작합니다. 이게 좋아요. 어차피 싸총은 시공간쪽으로 4시공 가줄여력이 없습니다. 사실 그렇게 할 필요까지도 없구요. 다만 2시공간이라도 너프안되길 바라는 마음이었는데 8초 뒤에 15%인건 확실히 너프가 맞습니다만 처음시작부터 15%먹고 들어가는게 더 큰 이득입니다. 총잡이는 일단 처음부터 쎄게 때려서 4타 넣고 디버프 뿌려야 되거든요.

 

 

챔피언들은 어떤 변경사항이 있나요??

말파이트

먼저 말파이트 3성이 버프를 먹었습니다. 기존 보호막 40/45/50 에서 40/45/60 으로 버프를 먹었죠. 그런데 지금 메타에서는 1코 3성작 4/8리롤이 거의 무의미했기 때문에 챔피언 자체로만 보면 크게 메리트는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번 10.9 패치 에서는 레벨별 1코 확률이 꽤나 높아졌기 때문에 이제는 1코 3성작 메타도 많이 보일것으로 예측됩니다. 레벨별 챔피언 확률을 잠시 보고 갈까요??

  • 3레벨: 70/30/0/0/0%⇒75/25/0/0/0%
  • 4레벨: 50/35/15/0/0%⇒60/30/10/0/0%
  • 5레벨: 35/40/20/5/0%⇒40/35/20/5/0%
  • 6레벨: 20/35/35/10/0%⇒25/35/30/10/0%
  • 7레벨: 14/30/40/15/1%⇒19/30/35/15/1%

지금까지 우리는 2코 3성을 돌릴때 5렙에서 많이 굴렸어요. 그리고 3코는 7렙에서 많이 굴렸구요. 그런데 위에 보시다시피 2코 3코 확률은 조금씩 낮추고 대신 1코 확률에 더 비중을 둔걸 보셨을겁니다. 이말은 즉, 라이엇에서 1코 유닛들의 사용도를 높이고 싶다는 의도이며 실제로 이번 패치에서는 2코 3코 유닛들은 주로 너프를 많이 먹었지만 변경된 1코 유닛들은 다 상향이 되었어요. 게다가 은하계가 새롭게 생기면서 3성작을 하기에 보다 유리하게 되었지요. 이건 조금 이따가 밑에서 다시 다룰께요.

따라서 1코 말파이트의 상향은 싸움꾼 총잡이 유저들에게 강한 탱을 선물해줬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3성말파에 얼심하나만 주면 꽤나 돈값하는거 싸총유저들은 다들 알고 계시죠?? 따라서 이번 패치 이후에는 말파를 저축하듯 나올때마다 모아주세요. 기존에는 6렙까지 가면 1코 거의 안나왔지만 이제는 25%까지 늘었으니 꾸준히 모아둔다면 굳이 4/8 리롤 안해도 6렙에 3성이 가능합니다. 그브도 기존 4초 동일에서 3/4/5초로 3성작 실명시간이 늘었으니까 가능하다면 그브 말파를 꾸준히 모아주자구요~

루시안

저의 최애캐이자 징크스와 더불어 싸총에서 투탑으로 딜러역할을 하는 루시안은 더더욱 좋아졌어요. 기존에는 스킬쓰는 타이밍에 적이 죽으면 그냥 스킬날리고 무빙만 치는 거지같은 일이 발생했었는데 이제는 타겟팅된 적이 죽으면 가장 가까운 곳에 씁니다. 그리고 이건 팁인데요. 싸총하는 분들 최종적으로는 징크스 미포를 쓰는건 맞지만 징크스 2성이 나올때까지, 그리고 그 이후에 미포2성까지 볼수있는 피관리 등등은 루시안이 단단하게 허리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징크스 하나 나왔다고 풀템 2성 루시안 깨버리고 징크스에게 템 몰아주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하면 오히려 징크스가 변신을 늦게해서 아이템 효율을 못봅니다. 징크스가 빠른 변신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어디까지나 루시안의 딜이 있기 때문임을 기억하세요. ^^ 

징크스

모든 싸총유저들의 로망 징크스입니다. 징크스는 정말 다행히도 버프를 먹었어요. 기존에 스플래쉬 마딜 100/175/750 에서 125/200/750 으로 버프를 먹었지요. 3성딜이 그대로인건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 중요한건 2성딜이 좋아졌다는 겁니다. 실제로 싸총에서 징크스는 메인딜러인데 메인딜러의 딜이 높아졌다는건 완전 환영할만한 일이죠. +.+ 지금도 싸총 한판에 최소 2명씩 가는데 앞으로는 더 많은 경쟁이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ㅜㅜ 하지만 여러분이 이기면 됩니다. ㅎㅎ

 

 

타 메타분석을 통한 싸총의 향후전망
현 메타기준 순방덱 : 메카잠입자, 싸움꾼총잡이, 별수호자마법사, 시공간발키리검사, 천상다리우스(홍승채)

자, 지금 메타에서 최소 4등 안으로 순방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 5가지 메타중에 하나를 해야 합니다. 이중 싸총은 비록 1등은 별로 못해도 순방은 제일 많이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겹치게 되는데요. 그래서 그만큼 더 힘들어진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다른 티어덱들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보고 싸총입장에서는 좋은지 나쁜지 알아볼께요.

메카 잠입자 

싸총입장에서 뒷라인을 노리는 잠입자들은 정말 짜증입니다. 솔직히 저는 잠입자만 없으면 세상 편할거 같아요. 시너지 상으로만 봤을때 메카는 너프입니다. 기존 1800+50% 에서 1500+45% 로 줄었거든요. 이렇게 되면 변신한 가렌에 힘을 실어주는 플레이는 힘들게 되었지요. 게다가 이제는 가렌 파괴후 각 유닛들이 기존 25마나에서 0마나로 시작합니다. 그럼 메카는 이제 망했을까요?? 아닙니다. 마냥 너프가 아닌이유가 메카에 유닛들 자체상향이 되었기 때문이죠. 애니의 체력이 600->700 으로 상향되었고 럼블 스킬은 기존 250/400/800 에서 350/500/1000으로 엄청나게 쎄졌습니다. 제 생각에 이렇게 한 이유는 가렌도 약하고 마나도 0으로 만들면 메카전체가 망할수있으니 스킬딜과 체력상향을 통해서 분해후에도 어느정도는 잘 싸울수 있도록 한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는 굳이 각각의 유닛들을 3성을 하지 않더라도 가렌분해후 각각의 개인들도 1인분을 해줄수있지 않나 싶어요.

잠입자는 기존 50/80/125 에서 50/75/125 로 너프되었지만 이제는 2잠입도 킬관여시 공속 초기화가 되기 때문에 좋아졌다고 볼수있습니다. 잠입자쪽 챔피언은 카직스가 상향되었는데요. 역시나 말파이트 상향처럼 1코에 좀 더 힘을 실어주기 위함인듯해요. 카직스가 기존 175/250/400 에서 200/275/500 으로 상향되었기 때문에 3성작 노려볼만 합니다. 싸총입장에서는 좋지 않은 일이죠. 그러나 일단 가렌이 약해졌다는 부분에선 싸총입장에선 좋다고 보네요. 맞다이는 자신있는 우리는 싸총이니까요. 레드 거학 라위 맞고 정신차리게 해줍시다!! ㅎㅎ 

별수호자 마법사

신드라 폭딜이 어느정도 줄어들었어도 여전히 별수호자는 위력적입니다. 용발없이는 벨코즈 신드라 한큐에 징크스 녹아버리는 경우가 있지요. 제일 통쾌할때는 초가스가 한번에 뻥~~ 하고 띄워줄때가 속시원한데 그런 드라마가 자주 나오지는 않구요. 별수호자 마법사쪽에서는 아까 말한 애니만 체력버프를 먹었는데 오히려 소나변경에 주목해야 할것같아요. 대개 6별4마법2신비를 많이 하는데 여기서 소나가 디버프를 다 없애버리며 기껏 덕지덕지 뭍혀놓은 레드를 없애버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소나는 모든 디버프 제거가 아닌 기절만 제거합니다. 대신 힐량이 100/150/200 에서 150/200/300으로 늘었어요. 하지만 일단 레드 모렐을 없앨수 없다는 점에서는 참으로 다행입니다. 휴우~~ 그리고 힐량이 늘어난만큼 이제는 짜오 라칸을 중심으로 한 천상덱에서도 더욱 소나를 노릴테니 별수호자 유저입장에서는 경쟁이 좀 더 치열해지겠네요. 쌈총유저 입장에서는 상대방덱이 경쟁이 많다는건 좋지요. 어차피 우리도 한판에 두명 세명가고 있으니까요.ㅋ

시공간 발키리 검사 

마재가 유투브에서 시*검으로 말했던 바로 그덱!! 욕을 쓸수없어서 sbs로 이름붙인덱이죠. 이 덱은 4시공간을 사용하는데 기존에는 35%씩 늘었다면 지금은 15%먹고 15%니까 발검쓰는 분들에게 이번 시공패치는 크게 이득은 아닌것같아요. 게다가 발키리가 기존 50%에서 40%로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크리터질 확률도 줄었구요.검사 발동율이 30/60/100% 에서 30/55/100%로 6검사 너프지만 발검덱에선 쉔, 이렐, 케일을 포함한 3검사를 많이 하니까 그닥 영향은 없을거 같아요. 또한 챔피언도 딱히 손댄게 없구요. 대신 검사의 추가타격 속도가 조금 늘어났다고 하는데 이부분은 좋네요. 그럼 발키리 너프에 대한 치명타 부분을 좀 더 높은 검사추가타 공격으로 만회할 수 있을겁니다. 크게 너프되거나 상향된건 아니니 싸총입장에서는 여전히 위협적인 덱입니다.

야스오 라칸의 변경. 싸총입장에선 양날의 검

야스오 라칸이 스킬쓰는 조건이 변경되었지요. 기존에 야스오는 아이템 제일 많이 가지고 있는 애들한테 붙기 때문에 징크스 루시안이 삭제되는 일도 있었지만 이제는 기본사거리 + 2칸 이내에 가장 멀리있는 적에게 갑니다. 라칸은 기본사거리 +1칸 이내에 가장 멀리있는 적에게 가구요. 따라서 고연포가 없을때는 배치에 따라 징크스를 안전하게 지킬수 있지만 고연포를 넣어주게 된다면 삽시간에 안쪽으로 파고들수가 있어요. 그렇게 되면 징크스에겐 이제 수은은 중요한 아이템이 아니라 필수가 됩니다. 수은도 15초에서 10초로 너프가 되었지만 어쨌거나 싸총에게 초반 10초는 정말 중요하니까요. 그안에 한두놈 킬따고 징크스가 변신을 하냐마냐에 따라 전투가 결정되는 일이 많기에 징크스가 차라리 마딜로 데미지를 입고 죽을지언정 기절, 침묵, 에어본, 실명등의 디버프는 걸리지 않고 딜을 넣어줘야 합니다.

수은이 너프된건 정말 슬픈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은은 꼭 챙겨가야 할 생존템이죠. 그렇다고 가엔 수은 용발 이런식으로 하면 딜이 안나오니까 여전히 우리는 거학 라위 레드 파쇄등의 총잡이 특성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는 템을 가주는 게 맞습니다. 3칸중 한칸정도만 수은 용발 가엔등으로 생존템을 주는게 더 좋지요.

 

새로운 은하계 도입. 루시안 3성에 좀 더 힘을 실어야 할 때입니다.

두가지 새로운 은하가 나오는데요. 성단이라는 은하는 초밥집에서 2성짜리 유닛이 나옵니다. 라운드에 따라서 다른데 1/2/3코 유닛 2성이 나온다고 하네요. 아마 첫초밥집은 1코 2성이 나오고 3라운드에는 3성, 4라운드에는 3코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되면 3성작이 좀 더 쉬워지기 때문에 이제 3성은 하나쯤 필수로 가져가줘야 할것같아요. 그리고 보물창고라는 은하는 모든 미니언들이 상자를 떨굽니다. 그럼 아이템이든 돈이든 뭐라도 많아지겠지요.

그렇다면 싸총입장에서는 뭘 3성작을 해주는게 유리할까요?? 그건 바로 루시안입니다. 싸총에서는 총잡이쪽으로 3성작을 보는게 좋은데 그브는 1코라서 효율이 별로고 이즈리얼은 마나통이 너무 크고 뚜벅이라서 3성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루시안은 샤코한테 물려도 무빙으로 어글푸는거 아시죠?? 간혹 피즈궁 애쉬궁마저도 타이밍 맞게 무빙쳐서 피하는거 보며 희열느낀사람 저만 있는거 아니죠?? 마나통이 적고 무빙을 치기 때문에 생존율과 딜 모두 챙겨가는 유닛입니다. 루시안이 오래 버텨줘야 징크스 변신 폭딜이 나오니까요.

천상 수호자 여전히 강세일듯 , 6반군 반등 기대해볼만

뭔가 소제목이 신문 정치면 기사같은 뉘앙스네요.ㅋㅋ 이번 패치를 보면 천상은 건들인게 없고 수호자도 6수호자를 너프했기 때문에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게다가 천상 수호자에 들어가는 라칸이 고연포만 먹으면 맨 안쪽 원딜까지 노려볼 수 있게 패치가 되었고 짜오, 다리우스도 건든게 없기 때문에 천상다리우스도 여전히 괜찮겠네요. 다른 주요 시너지들의 너프와 달리 천상 수호자는 여전히 강세를 보일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시즌3 초반엔 재미좀 보다가 이제는 저점을 넘어 바닥을 찍은 반군은 시너지가 너프되었지만 말파, 징크스, 아우솔 상향 및 야스오, 소나의 조건부 상향으로 다시금 주목받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야스오는 너프에 가깝긴한데 소나도 어쨌거나 기절은 풀어주니까 높아진 힐량으로 1인분은 할테니까요. 게다가 아우솔 마나 차는게 20 에서 40으로 두배나 늘었기에 최대마나 120으로 늘린다 한들 그렇게 큰 제약사항이 못됩니다.

그렇게 되면 싸총 입장에서는 징크스를 경쟁해야 되니 부담이 되고 순수반군으로는 야스오 마이가 크지 못하면 딜러가 없기에 총잡이를 넣어서 2총잡으로 딜을 해야되니 그부분도 꺼림직하지요.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보면 반군입장에서는 총잡이로 딜러를 하려고 해도 싸총과 경쟁해야되니 징크스는 반군셔틀로 쓰고 야스오 마이로 3성작을 해서 야스오로 깊게 치고와서 후려치는 방식을 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6반군 3검사 2신비로 하는것이 현실적이겠지요. 검사 추가타 공속도 높아졌으니 한판에 두명씩 가는 싸총과 징크스 경쟁을 하기보다 그방면이 좀 더 순방에 좋을거 같아요.

싸총 여전히 현역으로 대세덱 유지할듯, 싸총의 적은 싸총

 위에서 계속 언급했던것처럼 싸총은 시너지면에서 그렇게 큰 너프까지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좋아졌다라고까지 말할순 없지만 주력딜러 루시안, 징크스 버프로 인해 충분히 커버가 되기 때문에 여전히 대세댁을 유지할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지금처럼 여전히 한판에 2~3명은 싸총을 하게 될테니 싸총유저분들께서는 각별히 유념하시어 눈치게임 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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