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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7 정글 아무무 템트리 캐리를 위하여 본문
리그오브레전드 에서 정글 챔피언으로 많이 쓰이는 인기 많은 챔피언들은 주로 리신 잭스 그레이브즈 마스터이 엘리스 등등이 있고 아무무 이블린 판테온 리븐은 가끔 쓰이는 챔피언입니다. 예전엔 아무무도 많이 쓰였는데 아무래도 초식이다보니 요즘은 잘 보이지 않네요. 하지만 아직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챔피언이니만큼 오늘은 시즌7 정글 아무무 템트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롤 아무무 스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시즌7 정글 아무무 스킬 활용방법 : 아무무의 기본 패시브스킬은 저주의 손길입니다.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에서의 기본 패시브 스킬들도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아무무는 데미지를 주는 공격형 패시브입니다. 이 특성은 AP를 올리게 되면 더욱 더 빛을 발하게 됩니다. 마법 피해만 적용이 되기 때문인데 그렇다고 해서 ad가 안좋느냐 그건 아닙니다. 아무무는 기본공격의 비중이 꽤 큽니다. 궁극기가 쿨인 상태에서 큐 맞추고 곧바로 w활성화 후 e를 날리면 더 이상 쓸 스킬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의미에서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다는건 아무무의 부족한 딜을 보충해줄수 있는 부분이며 주문력을 올리는것은 패시브 뿐만 아니라 스킬들의 계수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물론 그대로 쌩으로 때리겠다면 AD를 가는것도 좋습니다. 롤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좀 더 효율적이고 좀 더 상황에 맞는 운영이 있을뿐입니다. 첫번째 스킬은 q스킬은 붕대던지기입니다. 논타겟팅 스킬이며 붕대를 지정한 방향으로 던지고 적 유닛이 붕대에 맞으면 아무무가 붕대를 당겨 적에게 다가가 80/130/180/230/280(+7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 두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논타겟팅 스킬이기 때문에 맞추기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롤에서는 논타겟팅 스킬들이 꽤 많은데 아무무도 그렇습니다. 심지어 아무무는 타겟팅 스킬이 전혀 없습니다. !! 나중에 시즌8에서 천지개벽이 일어나 확 바뀌지 않는 이상 시즌7 정글 아무무 템트리 와 똑같이 적용될겁니다. 하지만 붕대는 맞추기만 하면 일단 기절이 보장되므로 아군을 지원하고 자신또한 딜을 넣는데 용이합니다. 정글에서 아군과 함께 추격하다가 벽너머로 붕대를 밀어넣어 맞추게 되어 킬을 얻게 되면 참 뿌듯합니다. 또한 붕대던지기는 주문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AD를 올리면 기본공격할때 모든 공격력이 적용되지만 주문력을 올리게 되면 스킬별로 주문력에 대한 계수가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손해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롤은 항상 기본공격만 하는 건 아니고 당연히 스킬의 적절한 사용이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무를 할때는 탱과 주문력 위주로 가면 좋습니다. 논타겟팅 스킬을 잘 맞추지 못하시는 분이라면 연습을 통해서 꼭 잘 맞추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아무무는 궁만 잘쓰고 큐만 잘맞춰도 1인분은 합니다. 아마 다들 공감하실거라고 믿습니다. 그다음 스킬은 절망입니다. w스킬이며 매 초마다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입히고 패시브스킬인 저주가 초기화 됩니다. 무슨말이냐면 아무무의 기본공격을 받은 적은 3초동안 마법피해를 받을때마다 10%의 추가 피해를 입는다고 말씀드렸는데 바로 이 3초가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고수라면 타임어택 잘 계산해서 총6초의 추가 데미지 시간을 벌수있을겁니다. 물론 저는 그렇게는 못합니다. 브론즈4에게 그런걸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는 무슨 말이냐면, 절망 스킬은 매초 10/15/20/25/30 + 적 초대 체력의 1/1.25/1.5/1.75/2(+1% 주문력)의 피해를 입히는데 예를들어, 적 케이틀린 체력이 2000이고 절망의 스킬레벨이 5렙이며 아무무의 주문력이 150이라고 할때 케이틀린이 받은 초당 데미지는 30+70=100이 됩니다. 70이 산정된 기준은 2+1.5%로 최대체력의 3.5%가 피해로 적용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개 아무무가 적팀사이에서 비비며 공격을 할때 w를 켜놓고 공격을 하게 되는데 마치 신지드 가스에 중독되는것처럼 그 피해가 쏠쏠합니다. 게다가 w는 활성/비활성이 가능하기에 마나만 있다면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범위공격이기 때문에 한타때 더더욱 빛을 발하게 되며 적에 가까이 근접해야 된다는 특징때문에 아무무는 주로 탱을 많이 갑니다. 세번째 스킬은 짜증내기입니다. 아무무의 주력스킬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이 스킬은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영구적으로 감소시킵니다. 사용시 아무무가 주변 적에게 분노를 방출하는데 이 스킬이 좋은 이유는 자신이 공격 당할때마다 짜증내기의 대기 시간이 0.5초씩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정글돌기에 굉장히 수월한 이유가 바로 짜증내기 스킬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 지속효과로는 아무무가 받는 물리피해를 2/4/6/8/10 감소시키며 사용시에는 주변 적들에게 75/100/125/150/175(+5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들을 보시다시피 마법피해를 주는 스킬이 많고 원거리 공격보다는 그래도 가까이 붙어야 사용할수 있는 범위공격이 많기 때문에 주문력을 동반한 탱템으로 가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주문력이 200이고 짜증내기 스킬레벨이 5레벨이라면 175+100=275의 피해를 입힙니다. 물론 활성화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초당 들어가는 데미지는 아닙니다. 허나 한타에서 만약 타겟이 되어 공격을 받게 되면 공격받는 하나하나당 0.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이루어 지므로 만약 쿨감 40%에 스킬레벨 5렙상태에서 공격을 받게 되면 정말 몇초만에 계속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이부분 역시 아무무가 탱을 가야하는 이유가 됩니다. 공격을 받으면 당연히 피해를 입고 그 피해를 죽지 않고 감당해내야 자신도 스킬을 쓰면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말인데 괜히 했나 생각도 듭니다. 마지막으로 궁극기입니다. 아무무의 꽃이라고 할수 있는 스킬이며 아무무를 하는 이유이며 아무무가 한타에서 존재감을 펼칠수 있는 스킬입니다. 슬픈 미라의 저주라는 이스킬은 아무무가 붕대로 주변 유닛을 휘감아 저주를 내리고 공격과 이동을 막으며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 150/250/350(+8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2초동안 모든 공격과 모든 움직임을 봉쇄합니다. 이때는 심지어 점멸도 못씁니다. 그냥 2초동안 멍때리고 서서 맞아야 합니다. 한타에서 이스킬을 쓰는 이유는 사실 데미지를 준다는 생각보다는 적을 무력화 시킴으로써 아군에게 딜을 할 시간을 벌어준다는 것에 있습니다. 한타에서 궁극기만 잘 쓰더라도 아무무는 충분히 1인분을 합니다.
시즌7 정글 아무무 템트리 :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탱템 + 쿨감템으로 가야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아무무의 스킬들은 대부분 적에 근접해서 사용해야 효력이 발생합니다. 심지어 공격받아야만 효과가 발동되는 희한한 스킬도 있습니다. 때문에 적의 공격에 잘 버텨야 하며 잘 버티기 위해서는 단단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탱템을 가야하며 아무무를 사용하는 이유는 궁극기와 붕대던지기를 통한 제압이므로 자주자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아야 합니다. 그래야 빨리빨리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아무무는 정글이기 때문에 강타를 든다는 걸 유념해야 합니다. 따라서 강타를 사용할 수 있는 템을 먼저 올려야 합니다. 즉, 이 모든사항들을 종합해보면 아무무의 첫번째 코어템은 잿불거인을 올려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빠른 갱킹과 한타참여를 위해서 이동속도가 빨라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기동력의 장화가 필수입니다. 신발도 여러가지가 있고 탱템을 두르는 챔피언들은 주로 닌자의 신발을 사용하지만 아무무의 광역스킬들을 빠르게 사용해서 적을 제압하려면 그래도 기동력 장화를 신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코어템으로는 칠흑의 양날도끼를 추천합니다. 20%의 높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효과와 400이라는 체력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템이며 또한 기본공격시 순간적으로 이동속도가 20 증가하므로 따라가면서 공격하기에도 좋습니다. 이속이 조금이라도 빨라진다는 것은 붕대던지기를 맞출수 있는 확률도 그만큼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또한 잿불거인의 속성이 추가체력 20%를 높이기 때문에 칠흑도끼의 체력이 400이 아닌 480이 높아지는 겁니다. 서로간의 시너지효과가 좋습니다. 세번째 코어템은 삼위일체입니다. 롤 모든 아이템 중에서 이만큼이나 이것저것 붙어있는 아이템은 없을겁니다. 이 템을 가는 이유는 체력과 재사용 대기시간의 감소때문입니다. 블클과 삼위일체면 이미 40%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얻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삼위일체에도 체력이 있기 때문에 잿불거인과의 또한번 시너지가 이루어집니다. 여기까지가 필수템입니다. 그 뒤로는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기존템과의 시너지를 위해서 네번째 코어템은 얼어붙은망치를 갑니다. 700의 체력이 붙어있기에 무려 140의 추가체력을 보너스로 가져갈수 있습니다. 공격력 및 공격당한 대상의 이동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더욱 더 좋은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요약하자면 밑에 사진과 같습니다.
꼭 기억하시고 사용하셔서 정글러로서 라인 많이 도와주시고 한타때 적절한 궁극기 사용과 붕대사용으로 아군의 승리에 크게 기여하는 아무무가 되시길 바랍니다. 롤은 항상 정답은 없습니다만 아무무는 이렇게 하는것이 제일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기에 적어보았습니다. 시즌7 정글 아무무 템트리 포스팅을 잘보셨다면 공감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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