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직원의 볼만한 생활정보

대한민국 수산대전 해양수산부 홈페이지에서 발췌했어요 본문

생활정보

대한민국 수산대전 해양수산부 홈페이지에서 발췌했어요

마트직원 2020. 5. 3. 20:05

전혀 모르고 있다가 친구가 무슨 포스터 하나를 보내주더니 너네 마트에선 이거 언제하냐고 묻더군요. 자세히 보니 대한민국 수산대전이라는 행사를 정부차원에서 시행하는데 이유는 코로나로 인한 수산물 판매저하로 인한 판매활성화 방안이었네요. 우럭, 전복, 멍게, 장어 등등 여러가지 수산물들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산다고 하는데요. 근대 50%라는 말은 공지사항에 없어요. 따로 업체에서 50%씩 하기로 했나봅니다. 밑에 사진은 해양수산부에서 검색창에 대한민국 수산대전 검색하면 알림 카테고리에 나와요. 

< 2020 대한민국 수산대전 >

유통정책과에서 공시한 2020년 대한민국 수산대전 내용입니다. 엊그제 5월1일날 등록이 되었는데 벌써 조회수가 5274건이네요. 홍보를 되게 많이 했나봅니다. 사실 관공처 홈페이지에 뜨는 알림을 자주 확인해보는 사람은 거의 없자나요. 저도 마트직원이지만 이 내용은 오늘 친구통해서 알게되었는데 저희 매장도 하는군요. 행사기간은 5월4일부터 6월3일까지 굉장히 길게 진행이 되는데 그 안에 세부적으로 판매채널마다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어디서 무얼 언제살지 아래 표를 보고 결정하셔야해요.

< 판매채널별 상이한 일정과 품목이 있어요 >

역시 대한민국 대형마트 1위답게 이마트에서 먼저 진행하네요. 게다가 품목도 더 많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대한민국 대형마트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순서로 1,2,3위로 나뉘는데요. 서로 나눠먹기 안하게끔(?) 기간을 피해서 했네요. 하긴 이렇게 하는게 오히려 소비자 입장에서도 좋긴합니다. 그때그때마다 다른마트에서 싸게 사면 되니까요. 근대 추진품목을 다 동일하게 하면 좋을텐데 왜 품목이 다른지는 모르겠네요. 다음에 행사를 할때는 품목을 더 다양하게, 그리고 채널마다 동일하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스타트업도 지원해주나 봅니다 >

수협중앙회, 지자체에서도 하는건 그렇다치고, 수산 스타트업에서도 진행하는건 의외네요. 왜냐면 수산 스타트업 업체들이 한두개가 아닐텐데 어떤 기준에서 선정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른쪽에 보면 해당 URL이 있는데 거기로 들어가면 바로 행사페이지로 나와요. 근대 5월4일부터 열린다고 하니까 내일부터 접속해야만 열립니다. 제가 혹시나 하고 들어가봤는데 안나오더라구요. 그냥 커밍순~~ 이렇게 써있습니다. 

< 지자체에서도 빠질수 없겠지요 >
< 음.. 정말 내일부터 오픈이네요 >

대형마트에서 살때는 해당 매장마다 전단지에 따로 실린다고 하니까 날짜 맞춰서 대형마트 전단지보고 가격이랑 품목 확인해서 사시면 되겠네요. 마트마다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 들어가면 자주가는 매장에 대한 전단지를 따로 검색해볼 수 있으니까 굳이 찾아가지 않아도 확인은 가능합니다. 제 생각인데 대형마트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현장판매도 많이 되겠지만 온라인쇼핑몰에서의 주문도 많이 들어올것 같네요. 안그래도 대형마트는 온라인에 치여 저물어가는 업종인데 이번 기회에 좋은 성과를 냈으면 좋겠습니다.

< 이런 행사 좋아요 >

아무래도 저는 대형마트 직원이다 보니 이런 전국적인 행사에 마트가 포함되니 벌써부터 두근두근하네요. 저도 예전에 수산에서 근무를 했었는데 행사기간에 많이 바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건 대형마트 위주의 행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신선제품에 대한 온라인 주문은 기존 대형 소셜이나 쇼핑몰보다 자주가는 마트쇼핑몰을 사용하거든요. 신선도가 민감한 부분이다보니 문제가 생기면 직접가서 따지기도 편하니까요. 

또한 각 채널별 할당량이 정해지지 않은것 같은데 그렇게 되면 발주량에 대한 권한이 좀 더 자유로운 대형마트가 어민들에게 큰 힘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 쇼핑몰이나 소셜커머스의 경우 판매된만큼만 보낼수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경우는 일단 매장에 제품을 받아놔야 하거든요. 그런데 유통업의 특성상 모자란것 보다 남는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발주를 해서 질러놓을 겁니다.

만약 점장님이 여기에 꽃혀서 주목하고 있는 경우라면 좋던 싫던 목구멍까지 차오르는 엄청난 볼륨진열과 더불어 마이크끼고 열심히 팔아제끼는 액션이 필요하거든요. 그리고 어민들 입장에서는 마트에서 판매되는 판매금액으로 돈을 받는게 아니라 일단 마트에 얼만큼 입고되었느냐가 수익이기 때문에 폭발적인 의욕발주를 해서 매입을 해줄수 있는건 대형마트뿐일겁니다.

팔리던 안팔리던 그건 마트의 문제고 일단 마트에서 매입을 얼만큼 잡느냐에 따라 어민분들의 수입이 달라지겠지요. 근대 걱정마세요. 저희는 많이 지를겁니다. 하하하하핫. 안봐도 뻔하지요. 어차피 우리 월급으로 발주하는 것도 아니니까 많이 발주할께요. 걱정마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