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직원의 볼만한 생활정보

랩어카운트 비과세 ISA 비슷하면서 다르네요 본문

생활정보

랩어카운트 비과세 ISA 비슷하면서 다르네요

마트직원 2018. 4. 26. 12:06

어디에 어떻게 투자를 해서 수익을 얻어야 되나 이리저리 기웃거리다가 와 isa가 정답인가??라고 생각했었지요. 그런데 좀 더 알아보니 랩어카운트 라는게 있더군요. 근대 이게 대충 봤을때는 isa랑 같은거 같아요. 자세하게 보면 확실히 다르긴 다릅니다. 근대 정신안차리고 보면 애매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랩어카운트 위주로 isa와 차이점을 말씀드려보려구요. 

둘다 운용사에 완전히 위탁하는 일임형이 있고 투자의 자문을 구한후 자신이 직접 선택하는 자문형이 있어요. 근대 솔직히 직장다니면서 자문만 받으며 지속적으로 혼자서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요. 나중에는 거기에만 신경쓰게 되고 직장일을 소홀히 하게 될수도 있어요. 그래서 제생각엔 업계종사자가 아니라면 그냥 일임형으로 해놓고 맘편히(?) 생업에 종사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을것 같습니다.

일단 가입금액에서부터 차이가 납니다. isa는 일년에 최대 2천만원까지만 넣을수가 있지요. 하지만 랩어카운트 투자금액은 최소가 5천만원부터였어요. 물론 운용회사마다 최저금액은 달라요. 천만원도 있고 3천만원도 있고 인터넷으로 하면 심지어 3백만원으로 시작할수도 있어요. 처음부터 목돈을 넣어야 되는것이 랩어카운트 , 매달 조금씩 넣는것이 isa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수료의 차이도 있어요. isa는 비과세이기 때문에 많이 하는데 대신 의무기간이 있지요. 기간내에 해지를 하게되면 15.4%의 수수료가 붙어요. 하지만 랩어카운트 수수료는 처음에 투자한 금액의 일정 %를 내요. 회사마다 달라요. 대개는 1.5% ~ 3%를 내는데 매월 내는곳도 있고 분기별로 내는곳도 있고 그래요. 중요한건 거래수수료 자체는 없고 회비(?)처럼 총금액의 %를 내는거죠.

 

그리고 투자하는 방식이 약간 다르다고 보면 되요. 여러가지 상품을 담는다는 측면에서는 같지만 isa에서 펀드투자를 하게 되면 종목과 비중이 고정되어 있고 그 펀드에서 다른 펀드로 갈아타려면 다시 되팔고 나서 다른 펀드로 들어가야지요. 하지만 랩어카운트에서는 그때 그때 시장상황에 따라서 심지어는 10개 20개 종목에도 따다닥!! 들어가기 때문에 관리해주시는 분에 따라서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어요. 즉, 개별 계좌를 운용한다는 것이죠.

펀드라는 건 기금이잖아요. 여러사람이 모은 돈이 뭉탱이로 왔다갔다 하는건데 이건 개별 계좌라서 그만큼 순발력있게 대응할수 있어요. 하지만 반대로 관리하는 분이 그걸 못한다면 그만큼 엄청난 손실이 될수도 있지요. 고수익을 할 수 있는 만큼 원금에 대한 손실도 그만큼 존재해요.

물론 isa도 원금손실의 위험성은 있지만 보다 더 안전하지요. 당연히 고수익까지는 생각할수 없구요. 이세상에 완벽한 건 없으니까요. 낮은수익이라도 좀 더 안전성을 원한다면 isa를 선택하고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랩어카운트 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최저가입금액이 꽤 높은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랩어카운트는 수시로 입출금도 가능하고 내돈을 1대1로 전문PB가 관리를 해주니까요. 당연히 물어보면 실시간으로 투자내용도 알려주고 이것저것 포트폴리오도 제시해주겠지요. 한두푼 맡겨서는 누가 그렇게 안해주겠지요. 그러다보니 서민입장에서는 간떨리는 일이 될수도 있어요. 적금 탄 돈으로 해야되니까요.

그래도 천만원 정도부터 생각을 해야되다보니 깊은 고민이 필요하겠지요. 비과세가 되는것도 아니구요. 하지만 고수익을 목표로 하는 분이라면 isa 보다 랩어카운트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되네요. 다들 부자되세요~~ 저도 포함해서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