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직원의 볼만한 생활정보

돈 불리기 방법 ETF 추천하는 4가지 이유 본문

생활정보

돈 불리기 방법 ETF 추천하는 4가지 이유

마트직원 2018. 6. 6. 23:55

주식은 참 어려워요. 종목도 엄청 많고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책 몇권 읽었다고 해서 덤벼들수 있는것도 아닌거 같아요. 번 돈을 크게 크게 불리고 싶은 마음은 모든사람들이 똑같겠지만 돈 불리기 방법은 그리 녹록치 않으니 정말 팍팍한 삶이네요. 막상 생각해보면 재테크 방법은 주식 , 부동산 , 적금 이정도 인것 같아요. 쇼핑몰은 사업으로 들어가니까요 재테크는 아니죠. 그래도 좀 신경덜쓰고 좀 더 안전하게 하려면 ETF 만한게 없는거 같네요.

왜냐하면 일단 주식으로 돈 불리기 생각했다면 개별 종목들에 대한 분석과 그 종목이 포함된 업종 및 전반적인 주식시장에 대한 흐름 등등 생각하고 고려해볼 사항들이 무지무지하게 많아지죠. 전업투자자들이 아침부터 새벽까지 밤잠 안자고 이것저것 분석하는걸 보면 정말 대단합니다. 저는 하라고 해도 못하겠어요. 이런 상황에서 직장인들이 어디 언감생심 귓등으로 이거좋대 저거좋대 말만 듣고 덤벼볼 수 있겠나요?? 못해요.

하지만 ETF는 별로 고려할것이 없어요. 여러개의 우량종목들이 담겨있는 펀드이기에 일단 개별종목에 대해서는 한시름 놓을 수 있구요. 종합주가지수를 따라가다 보니 가끔씩 그것만 봐도 되지요. 종합주가지수는 크게 올라도 개별종목이 떨어지는 경우는 많잖아요. 다른사람 주식 다 오르는데 내것만 안오르면 진짜 열받죠.

하지만 ETF는 여러개가 담긴 바구니니까 A에서 떨어지면 B에서 오를수 있고 그렇게 평균적으로 잡았을때 종합주가지수가 오르면 ETF 가격도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마디로 투자수익률에서 개별종목보다는 안정적이라는 것이죠. 유리하다는 표현이 맞겠네요. 직장인들은 개별종목에 대해 분석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ETF를 적금붓듯이 매달 적립식으로 해두면 돈 불리기 수단이 될 것같아요. 저도 곧 시작해보려구요. ISA 통장보다 나은것 같던데요.

 

그리고 ETF 했을때 좋은점이 이게 중도환매수수료가 없어요. 잘 아시겠지만, 일반 펀드는 해지기간에 따라서 중도환매수수료를 내는데요. 예를 들면 3개월 이내 해지(환매)시 수익금의 70% 라던지, 혹은 6개월 이내에는 00% 등등의 수수료가 있지요. 마치 인터넷이나 휴대폰 약정기간내 해지시 약정할인 받은 금액을 다 토해내는 것 처럼요. 하지만 ETF는 중도환매수수료가 없어요!! 물론 매매에 따른 수수료는 붙지요.

하지만 이마저도 증권거래세는 면제가 되요. 그리고 모든 펀드에는 펀드운용비용이 붙게 되는데 그 비용도 연 0.15% ~ 0.5% 정도예요. 일반펀드 혹은 인덱스펀드는 이보다도 더 높아요. 기간에 구속됨 없이 자유롭게 매도가 가능하다는 점이 다른 펀드와의 차별된 장점이지요. 

펀드는 말그대로 기금이지요. 주식은 그냥 그 회사의 일부에 대해 내가 투자를 한다라는 개념이지만 펀드는 이러이러한 내용의 업종 혹은 관련주식에 투자를 할건데 돈 좀 보태줄사람 손~~ 이런 개념이지요. 따라서 상장이 안되고 거래가 조금 불편합니다. 그러나 ETF는 펀드임에도 상장이 되고 거래가 쉽지요. 그리고 정말 놀라운 것은, 주식처럼 배당수익까지 얻을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ETF는 '주식'들이 담긴 바구니잖아요. 그래서 그 다수의 주식에 대한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캬~~~~

 

제 생각에 제일 큰 장점은 소액으로 각종 우량주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별종목들은 싼건 몇천원짜리도 있지만 비싼건 몇백만원짜리도 있지요. 가진돈이 100만원인데 주식하나가 150만원이면 한주도 살수 없잖아요. 샀다고 해도 그 회사만 바라보며 있어야하지요. 하지만 ETF는 돈 불리기 참 좋은이유가 종목이 아닌 지수를 따라가기 때문에 내가 낸 돈이 자연스레 그 ETF 안에 있는 주식들에 녹아들게 되는거죠. 분산투자가 되는겁니다.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투자격언이 있지요?? ETF는 그 격언을 충실히 따른 상품이라고 생각되네요. 또한 주식에 입문하려는 초보자 , 그리고 돈 불리기 원하는 이시대의 수많은 아빠 , 엄마 , 직장인 , 예비신랑 신부에게도 꼭 필요한 내용인것 같아요. 다들 파이팅 하시고 우리 모두 부자까지는 아니더라도 짭짤한 금액 좀 만져봅시다!! ^^

Comments